환자분의 상황에 맞는 치료를 추천합니다

치아교정 치료

처음부터 끝까지 최적의 진료를 위해 최선을 다 하는 연세베스트 치과는 환자의 상황에 맞는 효율적인 치료로 항상 감동과 만족을 이끌어냅니다

사례로 알아보는 교정치료

YONsei best dental clinic

주걱턱(반대교합)은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으로 나온 경우로 아랫니가 윗니를 덮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걱턱은 아래턱 발달로 인해 얼굴이 길어 보이게 하여 얼굴 전체의 밸런스가 떨어지고, 앞니로 음식을 자르거나 베어무는것이 힘드는 등의 불편함이 많아 치아교정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주걱턱의 경우, 돌출입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수술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반대교합이 심하더라도 위턱과 아래턱의 부조화가 심하지 않다면 수술 없이 치아교정만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주걱턱(반대교합) 교정

주걱턱 교정은 반대교합을 개선한 뒤, 달라진 입술라인에 의해 주걱턱이 완화되어 보일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01 치료방법 orthodontics

성인에서 경미한 주걱턱의 경우, 교정치료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고, 외모에도 약간의 개선이 있을 수 있지만 그 정도는 크지 않습니다. 또한 주걱턱이 심한 경우라면 악교정수술(양악수술)을 동반한 교정치료를 받음으로써 심미성과 기능성의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도있습니다.
수술방법은 부정교합의 정도와 종류에 따라 결정되는데, 주걱턱 수술은 뼈 성장이 멈춘 17~18세 이후에 해야합니다. 수술 후 식사는 2~3일 정도는 유동식을, 2주정도 지나면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주걱턱 수술 후에도 3~4일 정도는 고정하는 기간이 필요하고 그 후에는 일상생활이 가능해집니다.

02 원인과 증상 orthodontics

주걱턱(반대교합)의 원인으로는 성장기의 호르몬 이상 또는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하거나, 잘못된 식습관에 의해서 턱관절이 앞쪽으로 튀어나오는 후천적 요인이 있습니다.
주걱턱의 증상은 얼굴이 길고 커보이거나 코가 실제보다 낮아보이는 증상, 옆에서 봤을때 턱이나와보여서 얼굴 가운데 부분이 들어가 평면적으로 보이는 등 얼굴 전체의 밸런스를 무너뜨립니다. 또한 입술이 잘 다물어지지 않아 음식을 제대로 자르거나 씹기 어렵고, 발음이 샐 수있어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많아집니다. 반대교합이 심할경우 아랫니가 윗니보다 바깥쪽에 나와 있어 아랫니와 윗니가 잘 맞지않아 턱관절 증상이 동반되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에 치료하시길 권유합니다.